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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J/C++

[BOJ] 아기상어

[문제]

N×N 크기의 공간에 물고기 M마리와 아기 상어 1마리가 있다. 공간은 1×1 크기의 정사각형 칸으로 나누어져 있다. 한 칸에는 물고기가 최대 1마리 존재한다.

아기 상어와 물고기는 모두 크기를 가지고 있고, 이 크기는 자연수이다. 가장 처음에 아기 상어의 크기는 2이고, 아기 상어는 1초에 상하좌우로 인접한 한 칸씩 이동한다.

아기 상어는 자신의 크기보다 큰 물고기가 있는 칸은 지나갈 수 없고, 나머지 칸은 모두 지나갈 수 있다. 아기 상어는 자신의 크기보다 작은 물고기만 먹을 수 있다. 따라서, 크기가 같은 물고기는 먹을 수 없지만, 그 물고기가 있는 칸은 지나갈 수 있다.

아기 상어가 어디로 이동할지 결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 더 이상 먹을 수 있는 물고기가 공간에 없다면 아기 상어는 엄마 상어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 먹을 수 있는 물고기가 1마리라면, 그 물고기를 먹으러 간다.
  • 먹을 수 있는 물고기가 1마리보다 많다면, 거리가 가장 가까운 물고기를 먹으러 간다.
    • 거리는 아기 상어가 있는 칸에서 물고기가 있는 칸으로 이동할 때, 지나야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이다.
    • 거리가 가까운 물고기가 많다면, 가장 위에 있는 물고기, 그러한 물고기가 여러마리라면, 가장 왼쪽에 있는 물고기를 먹는다.

아기 상어의 이동은 1초 걸리고, 물고기를 먹는데 걸리는 시간은 없다고 가정한다. 즉, 아기 상어가 먹을 수 있는 물고기가 있는 칸으로 이동했다면, 이동과 동시에 물고기를 먹는다. 물고기를 먹으면, 그 칸은 빈 칸이 된다.

아기 상어는 자신의 크기와 같은 수의 물고기를 먹을 때 마다 크기가 1 증가한다. 예를 들어, 크기가 2인 아기 상어는 물고기를 2마리 먹으면 크기가 3이 된다.

공간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 아기 상어가 몇 초 동안 엄마 상어에게 도움을 요청하지 않고 물고기를 잡아먹을 수 있는지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풀이]

1) 아기상어가 먹을 수 있는 물고기는 자신의 크기보다 작아야 한다. 

 

2) 물고기를 먹기 위해서는 아기상어는 위치를 변경한다. 

 

3) 현재 아기상어의 위치에서 상 하 좌 우로 이동하면서 먹을 수 있는 물고기를 탐색한다.

* 내가 헷갈렸던 점 : 상하좌우로 살펴봤을 때 먹을 수 있는 물고기가 없는 경우 그대로 탐색을 종료했다.. 

먹을 수 있는 물고기들 중 가장 가까운 물고기의 위치를 계속 갱신하면서 큐 사이즈만큼 탐색하고 아기상어를 이동하면 된다.

 

4) 큐를 전부 탐색했거나, 먹을 수 있는 물고기의 개수가 더 이상 없는 경우 탐색을 종료한다. 

 

5) 아기상어가 어미 상어를 부르지 않고 먹이를 먹을 수 있는 시간은 = 물고기를 먹으러 다닐 수 있는 이동 시간

이동 시간은  물고기를 먹으로 이동하는 칸의 개수이기 때문에 움직일 때마다 1씩 증가해주고, 

물고기를 먹을 때마다 누적합을 구한다. 

(아기상어가 자리를 옮길 때마다 0으로 초기화 되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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